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동현-
dc.contributor.author손보경-
dc.date.accessioned2019-08-13T16:40:43Z-
dc.date.available2019-08-13T16:40:43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2914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44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19.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가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여고생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상담 및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 자기통제력, 자기분화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분화가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를 살펴보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고등학교 여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530부가 수거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514명을 대상으로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 자기분화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분화가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가족건강성과 자기분화는 자기통제력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는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자기통제력 강화를 위한 자기분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그 의의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가족건강성 8 2. 자기통제력 14 3. 자기분화 19 4. 각 변인 간 선행연구 25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3 3. 자료분석 37 Ⅳ. 연구결과 38 1.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38 2. 여고생의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 및 자기분화 간의 상관관계 39 3. 여고생의 가족건강성과 자기분화가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력 42 4. 여고생의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매개효과 47 Ⅴ. 요약 및 결론 51 1. 요약 및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9 부록 7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dc.date.awarded201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52143-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14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145-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