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식품산업의 핵심은 소비자 중심 푸드테크의(Food Tech)의 실현이며, 이는 차세대 식품산업 내 모든 가치판단이 소비자의 신뢰가 바탕으로 구성됨을 뜻한다. 소비자들의 정보교류는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단순히 라벨에 표시된 정보를 믿기보단, 직접 확인 가능한 제품에 그 신뢰를 주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자는 각기 다른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 시켜주기 위해 마케팅을 위한 구매정보부터 고객의 개인정보까지 이르는 방대한양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통합 관리해야한다.
현재 식품산업은 복잡한 공급망과 그 안의 다중적인 거래로 인해 정보비대칭과 같은 투명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4차산업혁명 속 다양한 신기술의 적용은 현실적인 문제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 특히 블록체인(Blockchain)의 가장 큰 가치인 향상된 투명성과 가시성 제공은 현재 식품산업이 갖고 있는 잠재적 비효율성을 발견함과 동시에, 모든 식품이력의 가시성을 확보해 기존 투명성 문제의 해결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보다 효율적인 식품관리방안과 소비자 중심 푸드테크의 실현을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식품공급망과 스마트컨트랙트를 설계하여 차세대 식품산업이 가능한 서비스 연구를 제안한다. 투명화되고 가시화된 식품공급망은 식품오염과 같은 유통문제의 정확한 추적 및 오염지점발견을 통해 전체 식품공급망의 신뢰성을 확보해준다. 또한 기존 플랫폼과 스마트컨트랙트의 결합은 고객에게 편리성과 효율성의 증대를 주어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기존에 국한되어있던 소비패턴이 블록체인을 통해 전 연령, 전 범위로 확산 가능함을 기대하게 한다.
블록체인의 적용은 차세대 식품산업의 트렌드를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신뢰성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