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취 성인영재의 미성취감 원인 및 극복에 관한 질적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미성취 성인영재의 미성취감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찾아 그의 향후 인생이 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잠재적 미성취 영재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Renzulli 영재임과 동시에 미성취감 판별 검사 결과 미성취 영재로 판별된 40대 성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관찰 및 심층면담, 전화 상담 등의 다양한 과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미성취감의 원인을 유목화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 때의 부모와의 불안정한 애착형성으로 인한 사회성 발달의 시기를 놓침으로써 또래와의 관계 형성이 미숙한 성인영재가 되었다. 둘째, 성인영재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고 사촌과 비교하는 모친의 양육방식으로 자존감이 낮은 성인영재가 되었다. 셋째, 성취가 높은 친척들이 많은 집안의 분위기 속에서 성인영재의 성취는 보잘것없는 수준으로 인식되었다. 넷째,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는 성인영재를 항상 이방인으로 만들었다. 다섯째, 타인과 다른 정서적 특성을 스스로 인정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실존적 우울감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성인영재가 가지고 있는 높은 민감성과 지각력, 자아실현의 욕구, 높은 도덕성과 같은 긍정적인 면은 성인영재의 미성취감을 극복할 수 있는 내재된 에너지다. 성인영재는 미성취감을 극복하려는 노력은 끊임없이 하고 있는데 보통 그 해답을 책과 정신적 멘토를 통해 얻으려고 하였다. 영재의 정서적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잠재된 미성취 영재를 알아볼 수 있는 영재 교육자들의 바른 눈이 필요하며 미성취감을 극복하는 것이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 · 국가적 차원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