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의 큐 포인트 분석 및 유형 분류

Alternative Title
Lim Jeong-up
Author(s)
임정업
Alternative Author(s)
Lim Jeong-up
Advisor
김지은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2
Language
kor
Abstract
영화음악에서 음악의 큐는 작곡가와 연출자, 음악 편집자와 믹스 엔지니어의 예술적 감각과 기술적인 노하우가 결합된 공동 창작물의 성격을 띠게 된다. 이는 영화음악에 의미를 부여하고 가공하여 영상과 동기화 시키는 중요하고 필수적인 협동 과정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영화음악의 큐 포인트 인아웃 사례를 분석하여 일반화한 연구 사례를 찾을 수 없고 대부분의 연구가 영화 제작 실무 위주의 내용이다. 이에 연구의 부재 이유를 역으로 고찰 해보고, 영화음악을 블록화 하는 음향제작자의 시점을 활용하여 큐 인아웃 포인트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 및 범주화 하여 유형을 분류한 후 해당 사례를 살펴보는 사례집을 만드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영화음악의 큐 인아웃 포인트의 일반화 가능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근거이론 접근법의 개방 코딩을 응용하여 아카데미 음악상 수상작 11작품을 중심으로 큐 시트를 역으로 작성하여 307개의 큐 포인트를 추출 하였고, 각각의 큐 포인트에서 인 포인트 408개와 아웃 포인트 385개를 분석해 내었다. 분석 내용을 개념화 하고 각각 25개의 하위 범주로 묶은 후 15개의 공용 범주를 추출 하였으며 이 공용 범주를 묶어 핵심 범주 3개를 추출한 뒤 큐 포인트의 분류 유형을 제안하고 세부 내용을 유형에 맞추어 나열 후 설명하고 사례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우수성을 인정받은 영화음악 제작자들의 큐 인아웃 감각을 수집하여 일반화 및 범주화 하고 사례집화 한 최초의 시도라는 측면에서 연구의 희소성 및 독창성을, 후속 연구의 가능성을 발견한 측면에서 선행 연구로의 활용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음악을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타이밍에 대해 고민하는 영화음악 제작자에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명료한 해법을 제시하고, 영화음악 제작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초심 제작자에게 레퍼런스 및 가이드로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86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