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의 큐 포인트 분석 및 유형 분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지은 | - |
dc.contributor.author | 임정업 | - |
dc.date.accessioned | 2019-04-01T16:40:24Z | - |
dc.date.available | 2019-04-01T16:40:24Z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other | 2849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86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19.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영화음악에서 음악의 큐는 작곡가와 연출자, 음악 편집자와 믹스 엔지니어의 예술적 감각과 기술적인 노하우가 결합된 공동 창작물의 성격을 띠게 된다. 이는 영화음악에 의미를 부여하고 가공하여 영상과 동기화 시키는 중요하고 필수적인 협동 과정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영화음악의 큐 포인트 인아웃 사례를 분석하여 일반화한 연구 사례를 찾을 수 없고 대부분의 연구가 영화 제작 실무 위주의 내용이다. 이에 연구의 부재 이유를 역으로 고찰 해보고, 영화음악을 블록화 하는 음향제작자의 시점을 활용하여 큐 인아웃 포인트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 및 범주화 하여 유형을 분류한 후 해당 사례를 살펴보는 사례집을 만드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영화음악의 큐 인아웃 포인트의 일반화 가능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근거이론 접근법의 개방 코딩을 응용하여 아카데미 음악상 수상작 11작품을 중심으로 큐 시트를 역으로 작성하여 307개의 큐 포인트를 추출 하였고, 각각의 큐 포인트에서 인 포인트 408개와 아웃 포인트 385개를 분석해 내었다. 분석 내용을 개념화 하고 각각 25개의 하위 범주로 묶은 후 15개의 공용 범주를 추출 하였으며 이 공용 범주를 묶어 핵심 범주 3개를 추출한 뒤 큐 포인트의 분류 유형을 제안하고 세부 내용을 유형에 맞추어 나열 후 설명하고 사례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우수성을 인정받은 영화음악 제작자들의 큐 인아웃 감각을 수집하여 일반화 및 범주화 하고 사례집화 한 최초의 시도라는 측면에서 연구의 희소성 및 독창성을, 후속 연구의 가능성을 발견한 측면에서 선행 연구로의 활용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음악을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타이밍에 대해 고민하는 영화음악 제작자에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명료한 해법을 제시하고, 영화음악 제작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초심 제작자에게 레퍼런스 및 가이드로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방법 4 제2장 영화음악의 큐 포인트 분석 8 제1절 영화음악의 큐 포인트 분석 8 제1항 라라랜드(La La Land) 11 제2항 더 헤이트풀 에이트(The Hateful Eight) 12 제3항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The Grand Budapest Hotel) 13 제4항 그래비티(Gravity) 15 제5항 라이프오브파이(Life of Pi) 16 제6항 아티스트(The Artist) 18 제7항 소셜 네트워크(The Social Network) 19 제8항 업(Up) 19 제9항 슬럼독 밀리어네어(Slumdog Millionaire) 21 제10항 어톤먼트(Atonement) 22 제11항 바벨(Babel) 23 제2절 영화음악의 큐 포인트 유형 분류 제안 25 제3장 영화음악의 큐 포인트 유형 분류 32 제1절 인 포인트 32 제1항 기표적 인 포인트 32 제2항 기의적 인 포인트 58 제3항 기술적 인 포인트 87 제2절 아웃 포인트 97 제1항 기표적 아웃 포인트 97 제2항 기의적 아웃 포인트 118 제3항 기술적 아웃 포인트 135 제4장 결론 147 참고문헌 150 부록 151 ABSTRACT 17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영화음악의 큐 포인트 분석 및 유형 분류 | - |
dc.title.alternative | Lim Jeong-up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im Jeong-up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 - |
dc.date.awarded | 201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905490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849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491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