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참여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간의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밝혀봄으로써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며 자녀를 양육하는 오늘날 부모의 역할을 모색하고 가정과 기관에서의 놀이지도 방향 설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의 전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2.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 수준과 자녀의 스마트폰 과몰입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조사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 안산시, 안성시, 오산시, 평택시, 화성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만 3~5세 유아의 어머니 2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 시하고 각 척도의 신뢰도는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여 확인하였다. 어머니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수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평균 및 표준편차)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라 놀이신념과 놀이참여,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수준에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놀이참여가 스마트폰 과몰입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경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놀이 신념 중 놀이지지 신념 수준은 높게 나왔으며 학습중심 신념 수준은 낮게 나왔다. 다음으로 놀이신념 수준이 높은 것에 비해 놀이참여 수준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낮게 나왔으며 스마트폰 과몰입 수준은 평균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둘째,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차이에 대해 조사한 결과, 놀이신념 중 놀이지지 신념은 자녀수가 많을수록, 비취업모에 비해 취업모가 놀이지지 신념이 높고 가정의 월 소득이 높을수록 놀이지지 신념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고 놀이신념 중 학습중심 신념은 어머니의 학력이 대졸보다는 고졸이 높았으며 가정의 월 소득이 낮을수록 학습중심 신념이 높았다. 다음으로 놀이 참여 중 평일 놀이시간은 자녀가 많을수록, 가정의 월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와의 평일 놀이 시간이 많았으며 주말놀이시간은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놀이 참여 빈도 수준은 출생순위에 따라 달라져 첫째, 셋째이하, 둘째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놀이참여 정도는 셋째이하, 첫째, 둘째순으로 참여가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과몰입 수준은 어머니의 연령에 차이가 있어 어머니의 연령층이 40대인 유아, 20대인 유아, 30대인 유아 순으로 과몰입 수준이 높게 나왔다.
셋째,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놀이참여,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간의 관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어머니의 놀이 신념과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관계에서 놀이지지 신념이 높을수록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증상이 낮고, 학습중심 신념이 높을수록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증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놀이참여와 스마트폰 과몰입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어머니의 평일과 주말 놀이시간이 많을수록, 놀이참여 빈도가 높을수록, 놀이참여 정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증상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