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역사교육의 중요성 및 가치를 인식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구체적인 역사교육활동을 개발, 적용하여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 및 국가정체성 발달을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다원적인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유아가 타인과 관계 맺으며 직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적절히 해결하고,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바른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인 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위인 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이 유아의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S시에 위치한 유치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상 집단은 실험집단 A학급 18명, 비교집단 B학급 18명으로 총 36명이다. 실험집단의 성비는 남아 9명, 여아 9명이며 비교집단의 성비는 남아 9명, 여아 9명으로 균등한 비율을 유지하였다. 비교집단은 실험집단과 물리적 환경과 인적 환경의 조건이 유사한 기관의 다른 학급 유아들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위인 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 및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사전검사 후 실험집단에는 위인 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을 처치하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따른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활동을 제시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8주로 하고, 매주 2회 30분씩 16회의 위인 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을 실험집단에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는 첫째, 위인 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보다 대인문제해결능력이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영역별로는 대안적해결사고 교사문제, 대안적해결사고 부모문제, 결과예측사고 부모문제, 대안적 해결사고 친구문제, 결과예측사고 교사문제 순으로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위인 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보다 국가정체성이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영역에서 전통문화, 민족동질성, 국가상징, 민주시민의식 순으로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위인 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을 통해 유아가 역사 속 위인의 과거와 현재, 사용했던 물건과 문화의 시대적 변화에 대해 이해하며 국가정체성을 키울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역사 속 위인의 고난과 역경을 꾸준한 인내와 문제해결로 풀어나가는 과정을 통해 유아 또한 자신의 문제와 연결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게 되며 대인문제해결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