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의 인지, 정서, 행동적 반응 억제 결함

Subtitle
휴식을 위한 게임 사용자 집단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Cognition, emotional, and behavioral response inhibition deficit of Internet gaming disorder group: Focusing on the comparison with recreational Internet game users
Author(s)
지소담
Alternative Author(s)
Sodam Ji
Advisor
김은정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2
Language
kor
Keyword
인터넷 게임장애휴식을 위한 게임 사용반응 억제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 휴식을 위한 게임 사용자 집단, 게임을 전혀/거의 사용하지 않는 집단을 대상으로 인지, 정서, 행동적 반응 억제 결함에 있어 집단 간 차이가 존재 하는지를 검증하고, 과제 형식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각 집단 별로 24명의 개인들이 행동 측정에 참여하였으며, 모든 집단의 사람들은 대면 형식과 컴퓨터 형식으로 스트룹 과제, 정서적 스트룹 과제, Go-No Go 과제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대면 스트룹 과제에서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이 휴식을 위한 게임 사용자 집단보다 더 낮은 정확률을 나타냈다. 대면 정서적 스트룹 과제에서 역시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은 다른 두 집단보다 긍정 및 부정 정서 자극이 제시되었을 때 더 낮은 정확률을 나타냈다. 컴퓨터 Go-No Go 과제의 Go 조건에서 게임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집단보다 다른 두 집단이 더 빠른 반응 시간을 보였던 반면, NoGo 조건에서는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이 나머지 두 집단보다 더 낮은 정확률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이 인지, 정서, 행동적 반응 억제에 있어 어려움이 있으며,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의 반응 억제 평가에 있어 컴퓨터 과제보다 대면 과제가 더 민감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79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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