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의 인지, 정서, 행동적 반응 억제 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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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지소담-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6:45Z-
dc.date.available2018-11-08T08:26:45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743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79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 휴식을 위한 게임 사용자 집단, 게임을 전혀/거의 사용하지 않는 집단을 대상으로 인지, 정서, 행동적 반응 억제 결함에 있어 집단 간 차이가 존재 하는지를 검증하고, 과제 형식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각 집단 별로 24명의 개인들이 행동 측정에 참여하였으며, 모든 집단의 사람들은 대면 형식과 컴퓨터 형식으로 스트룹 과제, 정서적 스트룹 과제, Go-No Go 과제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대면 스트룹 과제에서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이 휴식을 위한 게임 사용자 집단보다 더 낮은 정확률을 나타냈다. 대면 정서적 스트룹 과제에서 역시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은 다른 두 집단보다 긍정 및 부정 정서 자극이 제시되었을 때 더 낮은 정확률을 나타냈다. 컴퓨터 Go-No Go 과제의 Go 조건에서 게임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집단보다 다른 두 집단이 더 빠른 반응 시간을 보였던 반면, NoGo 조건에서는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이 나머지 두 집단보다 더 낮은 정확률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이 인지, 정서, 행동적 반응 억제에 있어 어려움이 있으며, 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의 반응 억제 평가에 있어 컴퓨터 과제보다 대면 과제가 더 민감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인터넷 게임장애 3 2. 반응 억제 5 1) 반응 억제 5 2) 반응 억제와 인터넷 게임장애 6 2-1) 인지적 반응 억제와 인터넷 게임장애 7 2-2) 정서적 반응 억제와 인터넷 게임장애 8 2-3) 행동적 반응 억제와 인터넷 게임장애 10 3. 휴식을 위한 게임 사용과 인터넷 게임장애 11 Ⅲ. 연구 목적 및 가설 13 1. 연구 목적 13 2. 연구 가설 13 Ⅳ. 연구 방법 15 1. 연구 대상 15 2. 측정 도구 16 3. 연구 절차 24 4. 분석 방법 24 Ⅴ. 연구 결과 25 1. 자기보고식 자료 25 2. 행동 자료 26 Ⅵ. 논의 40 참고문헌 45 부록 59 ABSTRACT 7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인터넷 게임장애 집단의 인지, 정서, 행동적 반응 억제 결함-
dc.title.alternativeCognition, emotional, and behavioral response inhibition deficit of Internet gaming disorder group: Focusing on the comparison with recreational Internet game user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odam Ji-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70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433-
dc.subject.keyword인터넷 게임장애-
dc.subject.keyword휴식을 위한 게임 사용-
dc.subject.keyword반응 억제-
dc.title.subtitle휴식을 위한 게임 사용자 집단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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