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평가인증에 근거한 보육과정과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실태는 어떠한지와 평가인증이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제약에 미친 영향 정도는 어떠한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인증에 근거한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평가인증이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제약에 미친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평가인증이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제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수원시, 오산시, 용인시, 화성시,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평택시, 광주시) 지역에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총 380부 질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질문지는 남인양(2012), 안숙희(2016), 연정희(2011)가 사용한 질문지의 참고로 재구조화와 면접을 토대로 질문지를 구성하였으며, 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변인 10문항, 평가인증에 근거한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실태 5문항, 평가인증이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제약에 미친 영향 정도를 평가인증 지표별 보육환경 8문항, 보육과정 운영 9문항, 보육활동과 상호작용 7문항, 운영 관리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도구의 전체적인 신뢰도 Cronbach’s α는 .939로 높게 나타나 신뢰할 만한 수준이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평가인증에 근거한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응답자에 따라 카이제곱 χ² 검정을 실시하였다. 평가인증이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제약에 미친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응답자와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실태에 대해서도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의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인증 지표에 의해 수립한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의 실태를 살펴본 바, 평가인증 지표를 중요한 근거로 활용하였으며, 지표에 맞게 운영하려다보니 각 원의 특성을 반영한 고유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가인증이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에 제약을 많이 미친 영역은 보육환경이며, 평가인증 지표에 의존하여 보육환경을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가인증 지표를 중요한 근거로 활용하지는 않지만 무엇보다 좋은 점수로 평가인증을 통과하기 위해 의식을 함으로써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에 있어서 많은 제약된 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평가인증이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에 있어 나타나는 제약된 현상에 대해 확대하여 표집 분석하여야 한다. 또한, 평가인증으로 개별 기관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 무시 되지 않고 유용성 있는 평가인증 제도로 활용될 수 있도록 평가 방향의 재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교사 인식에서 제약된 현상과의 일관성이 다소 떨어져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질적 연구 방법(사례연구, 면접, 관찰,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