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에서의 협력중심수업에 관한 연구

Author(s)
윤미영
Alternative Author(s)
yunmiyoung
Advisor
방승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8
Language
kor
Keyword
협력중심수업
Abstract
거꾸로 교실은 교사에게는 수업준비에 대한 부담, 학생에게는 예습에 대한 부담을 갖게 하여 현장에서 적용되기 힘들다. 협동학습 또한 봉 효과나 무임승차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과도한 노력으로 교사들의 부담이 크다. 이에 ‘거꾸로 교실’, ‘배움중심수업’, ‘협동학습’, ‘자기주도학습’의 장점을 분석하여, 수업에 참여하는 구성원 모두의 마음가짐에 대해 논하며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한 ‘협력중심수업’을 제안한다. 협력중심수업은 간단한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봉 효과나 무임승차와 같은 단점이 제거되지 않지만, 일방향의 강의식 수업보다 훨씬 강력한 학습대안이다. 학생의 참여가 없는 강의식 수업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실질적으로 수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현실적인 대안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67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