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에서의 협력중심수업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윤미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6:07Z-
dc.date.available2018-11-08T08:26:07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2568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67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7. 8-
dc.description.abstract거꾸로 교실은 교사에게는 수업준비에 대한 부담, 학생에게는 예습에 대한 부담을 갖게 하여 현장에서 적용되기 힘들다. 협동학습 또한 봉 효과나 무임승차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과도한 노력으로 교사들의 부담이 크다. 이에 ‘거꾸로 교실’, ‘배움중심수업’, ‘협동학습’, ‘자기주도학습’의 장점을 분석하여, 수업에 참여하는 구성원 모두의 마음가짐에 대해 논하며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한 ‘협력중심수업’을 제안한다. 협력중심수업은 간단한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봉 효과나 무임승차와 같은 단점이 제거되지 않지만, 일방향의 강의식 수업보다 훨씬 강력한 학습대안이다. 학생의 참여가 없는 강의식 수업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실질적으로 수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현실적인 대안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5 1. 거꾸로 교실 5 가. 거꾸로 교실의 정의 5 나. 거꾸로 교실의 특징 6 다. 거꾸로 교실의 수업절차 8 2. 배움중심수업 10 가. 배움중심수업의 정의 10 나. 배움중심수업의 특징 10 다. 수학과 배움중심수업의 방향 11 3. 자기주도학습 12 가. 자기주도학습의 정의 12 나. 자기주도학습과 강의식 교수학습의 비교 13 다. 자기주도학습의 특성 14 4. 협동학습 15 가. 협동학습의 정의 15 나. 협동학습의 특징 15 다. 협동학습의 장점과 단점 17 라. 협동학습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 19 마. 협동학습의 모형 19 바. 수학교과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의 필요성 23 Ⅲ. 선행연구의 분석과 논의 24 1. 거꾸로 교실에서의 선행연구 분석과 논의 24 가. 거꾸로 교실에서의 선행연구 24 나. 거꾸로 교실에서의 논의 26 2. 배움중심수업에서의 선행연구 분석과 논의 28 가. 배움중심수업에서의 선행연구 28 나. 배움중심수업에서의 논의 30 3. 자기주도학습에서의 선행연구 분석과 논의 32 가. 자기주도학습에서의 선행연구 32 나. 자기주도학습에서의 논의 33 4. 협동학습에서의 선행연구 분석과 논의 34 가. 협동학습에서의 선행연구 34 나. 협동학습에서의 논의 38 Ⅳ. 협력중심수업 40 1. 협력중심수업의 정의 40 가. 교사의 마음가짐 43 나. 학생의 마음가짐 44 다. 협력중심학습을 위한 협동학습의 모델 44 2. 협력중심수업에 대한 논의 45 Ⅴ.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2 참고문헌 5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교육에서의 협력중심수업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unmiyo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8864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684-
dc.subject.keyword협력중심수업-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