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에 영향을 주는 장애요인 분석

Author(s)
남현우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8
Language
kor
Keyword
유아교사동작교육신체표현장애요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가 동작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장애요인을 3가지 측면 즉, 내용 및 방법적 측면, 환경적 측면, 교사 지원적 측면 등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내용 및 방법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2.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환경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3.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교사 지원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에 영향을 주는 장애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 내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평택시, 안양시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경력 1년 이상 있는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설문지는 박영희(2007), 이은숙(2010) 등이 사용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재구조화 하였으며, 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변인 5문항, 동작교육과 관련된 배경변인 11문항, 유아동작교육의 장애요인 중 내용 및 방법적 측면 8문항, 환경적 측면 8문항, 교사 지원적 측면 6문항이며, 총 5개 영역의 3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도구의 척도 하위 요인별 문항번호와 신뢰도는 다음과 같다. 동작교육의 장애요인 중 ‘내용 및 방법적 측면’에 관련된 8문항의 Cronbach’s α는 .854이며, ‘환경적 측면’에 관련된 8문항의 Cronbach’s α는 .890이며, ‘교사 지원적 측면’에 관련된 6문항의 Cronbach’s α는 .867로, 전체적인 Cronbach’s α는 .932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 대상자인 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두 번째로 동작교육과 관련된 일반적인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세 번째로 동작교육 관련 일반적 배경과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동작교육 관련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ANOVA)을 실시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50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