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에 영향을 주는 장애요인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남현우-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3:27Z-
dc.date.available2018-11-08T08:23:27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2579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50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7.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가 동작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장애요인을 3가지 측면 즉, 내용 및 방법적 측면, 환경적 측면, 교사 지원적 측면 등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내용 및 방법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2.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환경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3.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교사 지원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에 영향을 주는 장애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 내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평택시, 안양시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경력 1년 이상 있는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설문지는 박영희(2007), 이은숙(2010) 등이 사용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재구조화 하였으며, 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변인 5문항, 동작교육과 관련된 배경변인 11문항, 유아동작교육의 장애요인 중 내용 및 방법적 측면 8문항, 환경적 측면 8문항, 교사 지원적 측면 6문항이며, 총 5개 영역의 3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도구의 척도 하위 요인별 문항번호와 신뢰도는 다음과 같다. 동작교육의 장애요인 중 ‘내용 및 방법적 측면’에 관련된 8문항의 Cronbach’s α는 .854이며, ‘환경적 측면’에 관련된 8문항의 Cronbach’s α는 .890이며, ‘교사 지원적 측면’에 관련된 6문항의 Cronbach’s α는 .867로, 전체적인 Cronbach’s α는 .932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 대상자인 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두 번째로 동작교육과 관련된 일반적인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세 번째로 동작교육 관련 일반적 배경과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동작교육 관련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ANOVA)을 실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7 1. 유아동작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7 가. 동작교육의 개념 7 나. 동작교육의 필요성 9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 13 가.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13 나. 유아동작교육의 방법 21 3. 유아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태도 24 가. 유아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24 나. 유아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태도 28 4. 유아동작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가. 내용 및 방법적 요인 30 나. 환경적 요인 31 다. 교사 지원적 요인 34 Ⅲ. 연구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도구 38 3. 연구 절차 39 가. 예비조사 39 나. 본 조사 40 4. 자료 분석 4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1 1.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운영현황 및 관련 경험 41 가. 유아동작교육 활동 주간 실시 횟수 41 나. 유아동작교육 활동 실시 장소 42 다. 유아동작교육 활동 관련 연수나 강습회의 경험 유무 및 횟수 42 라. 유아동작교육 활동 준비를 위한 참고자료 활용 여부 43 마. 유아동작교육 활동 관련 교사의 취미활동 44 바. 유아동작교육 활동 관련 자격증 소지 유무 45 사. 유아동작교육 활동 관련 도서구입 경험 유무 45 아. 유아동작교육 활동 관련 통합 활동 46 자. 유아동작교육 활동 관련 어려움 발생 시 상담 대상 47 차. 유아동작교육 활동 관련 프로그램 구성 경험 48 2. 유아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장애요인 49 가. 내용 및 방법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 50 나. 환경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 55 다. 교사 지원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 61 Ⅴ.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가.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내용 및 방법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 67 나.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환경적 측면에서의 장애요인 70 다. 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 시 교사 지원적 측면에서의 장애 요인 73 2. 결론 및 제언 76 참고 문헌 79 부 록 8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아교사의 동작교육 활동운영에 영향을 주는 장애요인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8867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798-
dc.subject.keyword유아교사-
dc.subject.keyword동작교육-
dc.subject.keyword신체표현-
dc.subject.keyword장애요인-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