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지각된 진로장벽을 매개로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5개 시⦁도의 일반계 고등학생 1, 2, 3 학년 459명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 진로장벽 척도, 진로성숙도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도구로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 첫째, 고등학생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지각된 진로장벽,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개방적 의사소통은 진로장벽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으며 진로성숙도와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반면 문제적 의사소통은 진로장벽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냈으며 진로성숙도와는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개방적 의사소통과 진로성숙도 간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는 완전 매개효과로 확인되었다. 셋째, 문제적 의사소통과 진로성숙도 간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는 완전 매개효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부모와의 의사소통, 지각된 진로장벽, 진로성숙도는 각각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은 진로장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개방적 의사소통은 자녀의 지각된 진로장벽을 낮추고, 낮아진 진로장벽은 진로성숙도를 높인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청소년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은 실제 진로 장벽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지각된 진로장벽이므로, 개방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부모 교육과 진로상담을 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장벽에 대한 대처방안 또는 지지자원에 관한 연구등을 통해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