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민정-
dc.contributor.author이은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2:56Z-
dc.date.available2018-11-08T08:22:56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2553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0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7.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지각된 진로장벽을 매개로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5개 시⦁도의 일반계 고등학생 1, 2, 3 학년 459명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 진로장벽 척도, 진로성숙도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도구로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 첫째, 고등학생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지각된 진로장벽,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개방적 의사소통은 진로장벽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으며 진로성숙도와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반면 문제적 의사소통은 진로장벽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냈으며 진로성숙도와는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개방적 의사소통과 진로성숙도 간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는 완전 매개효과로 확인되었다. 셋째, 문제적 의사소통과 진로성숙도 간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는 완전 매개효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부모와의 의사소통, 지각된 진로장벽, 진로성숙도는 각각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은 진로장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개방적 의사소통은 자녀의 지각된 진로장벽을 낮추고, 낮아진 진로장벽은 진로성숙도를 높인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청소년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은 실제 진로 장벽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지각된 진로장벽이므로, 개방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부모 교육과 진로상담을 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장벽에 대한 대처방안 또는 지지자원에 관한 연구등을 통해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부모-자녀 의사소통 6 2. 진로장벽 13 3. 진로성숙도 27 4. 변인간의 관계 34 Ⅲ.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조사도구 40 3. 연구절차 46 4. 분석방법 47 Ⅳ. 연구 결과 48 1. 부모-자녀 의사소통, 진로장벽,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분석 48 2. 개방적 의사소통과 진로성숙도 간 진로장벽의 매개효과 51 3. 문제적 의사소통과 진로성숙도 간 진로장벽의 매개효과 53 Ⅴ. 논의 및 결론 55 1. 요약 및 논의 55 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7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등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8855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531-
dc.subject.keyword부모-자녀 의사소통-
dc.subject.keyword진로장벽-
dc.subject.keyword진로성숙도-
dc.title.subtitle지각된 진로장벽을 매개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