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과 인식을 파악하고, 어려움과 지원 요구를 모색하여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 내용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반 실외놀이 운영 현황 및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2.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수준은 어떠한가?
3.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4.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활성화 지원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조사연구로 경기도 5개 지역(용인시, 수원시, 오산시, 안산시, 화성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2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내에서는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실내와 같이 실외에서도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수준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의 적극적인 활동참여 수준, 반응적 태도 수준, 경험의 다양성 수준, 허용적 태도 수준 순으로 나타났으며, 실외놀이 시 영아와의 상호작용은 영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알아본 결과 대부분 교사들은 영아의 안전관리 문제로 실외놀이 시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있다고 인식하였으며, 특히 어린이집에 놀이시설이 없는 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안전에 대해 상호작용하는 어려움이 많다고 하였다. 넷째,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시 활성화 지원 요구에 대해 알아본 결과 지역 공공 놀이터에 영아를 위한 놀이시설의 확충 및 보완을 위한 정부의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