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 및 인식조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이미용-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2:44Z-
dc.date.available2018-11-08T08:22:44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304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35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6.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과 인식을 파악하고, 어려움과 지원 요구를 모색하여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 내용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반 실외놀이 운영 현황 및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2.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수준은 어떠한가? 3.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4.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활성화 지원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조사연구로 경기도 5개 지역(용인시, 수원시, 오산시, 안산시, 화성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2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내에서는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실내와 같이 실외에서도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수준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의 적극적인 활동참여 수준, 반응적 태도 수준, 경험의 다양성 수준, 허용적 태도 수준 순으로 나타났으며, 실외놀이 시 영아와의 상호작용은 영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알아본 결과 대부분 교사들은 영아의 안전관리 문제로 실외놀이 시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있다고 인식하였으며, 특히 어린이집에 놀이시설이 없는 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안전에 대해 상호작용하는 어려움이 많다고 하였다. 넷째,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시 활성화 지원 요구에 대해 알아본 결과 지역 공공 놀이터에 영아를 위한 놀이시설의 확충 및 보완을 위한 정부의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6 가.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의미와 중요성 6 나.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시 교사의 역할 7 다.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교육적 의미 9 2. 유아교육기관의 영아와 실외놀이 10 가. 영아기 실외놀이의 교육적 가치 10 나.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영아 실외놀이 운영 방법 13 3.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15 Ⅲ. 연구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도구 20 3. 연구 절차 22 4. 자료 분석 23 Ⅳ. 연구결과 24 1. 영아반 실외놀이 운영 현황 및 교사 인식 24 가. 실외놀이 시설 및 실시 현황 24 나. 영아반 교사의 상호작용 관련 교육 및 연수 경험 25 다. 영아반 교사의 상호작용 관련 교육 및 연수 방법 26 라. 실외놀이 시 상호작용의 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27 마. 실외놀이 시 교사가 인식하는 영아와의 상호작용 28 2.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 29 가.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의 반응적 태도 수준 30 나.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가 제공하는 경험의 다양성 수준 31 다.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의 적극적인 활동참여 수준 33 라.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의 허용적 태도 수준 35 3.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어려움 36 가. 실외놀이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어려움 36 나. 배경변인에 따른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어려움 37 4.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활성화 지원 요구 41 가.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활성화 지원 요구 41 나. 배경변인에 따른 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활성화 지원 요구 43 Ⅴ. 논의 및 결론 46 1. 논의 46 2.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부 록 6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실외놀이 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 및 인식조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77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048-
dc.subject.keyword실외놀이-
dc.subject.keyword상호작용-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