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은 1993년 행정쇄신위원회의 결정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제도의 추진이 결정되어 1995년 1월 안전한 통학로 건설을 위한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었다. 2011년부터는「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이 제정되어 기존의 ‘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은 폐기되면서 일원화 되었다.
OECD 주요 국가들의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사고 데이터가 존재하는 28개국 중 2번째로 사망자수가 많은 하위권에 속하고 있으며, 최근 어린이 보호구역내 사고건수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는 초등학교 대상지를 선정하여 교통안전시설 현황과 차량 통과속도 값 등을 통한 기존 어린이 보호구역의 미흡점과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선정된 어린이 보호구역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양방향 평균속도를 28.83km/h로 분석되어 안전시설의 재배치효과를 입증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교통안전시설 중 지그재그선이나, 적색포장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사람중심의 안전성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차량행태와 인간행태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며,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보행 행태기준의 추가적인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