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안전시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철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일권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2:2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2:25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other | 2336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27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16.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어린이보호구역은 1993년 행정쇄신위원회의 결정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제도의 추진이 결정되어 1995년 1월 안전한 통학로 건설을 위한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었다. 2011년부터는「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이 제정되어 기존의 ‘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은 폐기되면서 일원화 되었다. OECD 주요 국가들의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사고 데이터가 존재하는 28개국 중 2번째로 사망자수가 많은 하위권에 속하고 있으며, 최근 어린이 보호구역내 사고건수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는 초등학교 대상지를 선정하여 교통안전시설 현황과 차량 통과속도 값 등을 통한 기존 어린이 보호구역의 미흡점과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선정된 어린이 보호구역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양방향 평균속도를 28.83km/h로 분석되어 안전시설의 재배치효과를 입증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교통안전시설 중 지그재그선이나, 적색포장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사람중심의 안전성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차량행태와 인간행태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며,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보행 행태기준의 추가적인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연구 배경, 목적, 범위, 내용 및 수행과정 2. 이론적 고찰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고찰 3. 실태조사 -어린이보호구역 선정 및 현황조사 4. 시뮬레이션 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안전시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improvement of traffic facilities in School Zone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ill-kwon, Kim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 - |
dc.date.awarded | 2016.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5878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366 | - |
dc.subject.keyword | 교통안전시설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