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유아 음률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구 정 숙
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 곽 승 주)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음률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실 내 음률
교육에 대한 문제인식을 토대로 개선방향을 모색해가는 협력적 실행 과정
과 협력적 수업 컨설팅을 통한 실행 연구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음률
교육 교수 실행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률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 졌는가?
둘째, 협력적 실행 연구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음률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먼저 문헌고찰, 교실참관
및 면담을 통한 예비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여기에서 얻은 결과에 기초하여
경기도에 A시에 있는 B어린이집의 만 5세 M반 교실에서 2016년 3월초
∼ 2016년 4월 말까지 약 2개월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M반 담임교사 1명, 연구자이며, 교실 참여관찰 및 비디오 녹화, 교사 면
담 및 협의, 교사와 연구자 저널, 각종 문서자료, 음률교육 활동결과물 등
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 경력 교사와 저 경력 교사의 협력을 통한 실행과정으로 음
률교육의 활성화를 가져왔으며 둘째, 음률교육에 대한 협력적 실행과정을
통해 나타난 교사의 변화는 자기반성을 통한 음률교육의 문제점을 알고
문제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 활성화된 유아 주도의 음률놀이를 격려하
고 지원해 주는 전문가적 성장을 볼 수 있었다. 그로인해 음률교육 교수
에 자신감을 갖는 교사로 발전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유아 음률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 연구는 음
률교육에 문제를 지녔던 현장 개선과 음률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향
상, 유아의 음악적 소양 증진, 연구자의 음률교육자로서의 성장의 효과
가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 유아 음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협
력적 실행연구는 현장에서 보다 실질적이고 실천 가능한 지원방안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