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국어 교과서 수록 어린이문학 작품 선정 기준을 연구하였다. 교육과정이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의해 개정되더라도 변하지 않는 일관되고 보편적인 선정 기준이 필요하다. 그것은 수용자인 학습자의 발달 특성이다. 따라서 교과서 수록 문학 작품을 선정하는 기준 중에 발달 특성을 고려한 선정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자는 발달 특성 기준을 발달적 측면, 내용적 측면, 형식적 측면, 학습자의 수용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우선,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아동문학'과 '어린이문학'의 정의를 살펴보고 '어린이문학' 용어를 명확히 하고자 하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 후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어린이문학 작품의 수록 현황을 확인해보고, 학습자의 수용적 관점에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교과서에 수록된 어린이문학 작품의 현황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