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어린이문학 작품 선정 기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문혜원-
dc.contributor.author최희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0:55Z-
dc.date.available2018-11-08T08:20:55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22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87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15.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국어 교과서 수록 어린이문학 작품 선정 기준을 연구하였다. 교육과정이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의해 개정되더라도 변하지 않는 일관되고 보편적인 선정 기준이 필요하다. 그것은 수용자인 학습자의 발달 특성이다. 따라서 교과서 수록 문학 작품을 선정하는 기준 중에 발달 특성을 고려한 선정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자는 발달 특성 기준을 발달적 측면, 내용적 측면, 형식적 측면, 학습자의 수용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우선,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아동문학'과 '어린이문학'의 정의를 살펴보고 '어린이문학' 용어를 명확히 하고자 하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 후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어린이문학 작품의 수록 현황을 확인해보고, 학습자의 수용적 관점에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교과서에 수록된 어린이문학 작품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4 3. 연구범위 및 방법 8 Ⅱ.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고찰 10 1. 2009 개정 국어과 교육의 목표 10 2. 영역별 내용 체계 11 3. 학년군별 세부 내용 14 Ⅲ. 이론적 배경 18 1. 어린이문학의 정의와 갈래 18 2. 초등학교 어린이 발달 단계의 특성 26 3. 어린이문학 작품 선정 기준 분석 38 Ⅳ. 작품 선정 기준에 따른 어린이 서사문학 작품 수록 현황 분석 58 1. 교육과정 영역별 현황 분석 63 2. 갈래별 현황 분석 67 3. 발달 특성을 고려한 현황 분석 73 4. 학습자 수용 측면을 고려한 현황 분석 90 Ⅴ. 결론 107 참고문헌 11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어린이문학 작품 선정 기준 연구-
dc.title.alternativeHee Suk Choi-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ee Suk Choi-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69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221-
dc.subject.keyword교과서 수록-
dc.subject.keyword어린이문학-
dc.subject.keyword발달 특성 고려-
dc.subject.keyword작품 선정 기준-
dc.title.subtitle2009 개정 교육과정 3~4학년 서사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