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양육 및 놀이참여와 유아 행복감과의 관계

Author(s)
서진영
Advisor
전유영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2
Language
kor
Keyword
아버지의 양욱과 놀이참여유아 행복감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아버지의 양육 및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복감과의 관계를 밝히며, 아버지의 양육 및 놀이참여는 유아의 긍정적 정서함양에 관련이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복감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밝혀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양육참여 및 놀이참여는 어떠한가? 2. 유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복감은 어떠한가? 3.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행복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4.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복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수원, 용인, 안산, 양주에 소재한 어린이집 중 본 연구에 참여할 의사를 밝힌 민간 어린이집 4곳, 시립 어린이집 1곳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420명과 유아의 교사와 아버지이다. 자료 수집을 위해 배부된 질문지는 총 420부였으며, 이 중 205부가 회수되었다. 그러나 회수된 질문지 중 아버지 질문지와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사용 설문지 9부를 제외한 196부가 최종 연구 대상이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 및 놀이참여에 대한 분석결과에서,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양육참여 중 학력에 따른 양육참여는 자원제공자로서의 책임감과 전체 양육참여는 4년제 대학교 졸업인 아버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양육참여에서 자원제공자로서의 책임감은 경영 관리직인 아버지가 가장 높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정의 월평균 소득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참여에서 발달적 지지, 돌보기 및 지도, 함께하는 활동, 자원제공자로서의 책임감, 양육자로서의 책임감, 전체 양육참여는 소득이 550만원 이상인 아버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놀이참여 중 학력에 따른 놀이참여에서 구성놀이, 신체놀이, 교수놀이, 기능놀이, 전체 놀이참여는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게임 참여도는 학력이 4년제 대학교 졸업인 아버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놀이참여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버지의 월 평균 소득에 따른 차이는 기능놀이 참여도에서 월 평균 소득이 550만원 이상인 아버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루 평균 양육참여 시간에 따른 놀이참여에서 구성놀이, 신체놀이, 게임, 역할놀이, 기능놀이, 전체 놀이 참여도는 하루 평균 양육참여 시간이 1시간 이상인 아버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아의 행복감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성별에 따른 전체 행복감의 경우 여아가 남아보다 전체 행복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행복감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인지 및 성취능력은 만 5세 유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와의 관계는 만 3세 유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행복감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전체 양육참여와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부모와의 관계에서 정적인 상관관계 가 나타났다. 그리고 아버지 양육참여의 하위요인 중 자원제공자로서의 책임감과 양육자로서의 책임감이 공통적으로 유아의 행복감의 하위요인 중 또래와의 관계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복감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아버지의 놀이참여 전체는 유아 행복의 또래관계와 부모관계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놀이참여 하위영역 중 아버지가 자녀와의 신체놀이에 많이 참여할수록 영성, 또래관계, 정서, 부모관계, 전체 행복감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구성놀이는 또래관계, 교사관계, 부모관계에서는 정적인 관계를, 기능놀이는 또래관계와 부모관계에서 정적인 관계가 나타났으며, 게임은 부모관계에서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역할놀이에서는 건강과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버지가 자녀와의 모든 놀이에의 참여는 또래관계와 부모관계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와 같은 결과를 보여준다. 본 연구 결과는 현대의 아버지들이 양육 및 놀이참여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돕고, 자녀의 행복감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부모교육의 근거를 제시하리라 기대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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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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