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문
도로시설을 새로 도입하거나 기존 도로시설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명
확한 근거와 확실한 기준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앞서 언급한 도로시설 평가
의 기준으로서 도로용량편람 2013(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KHCM 2013)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KHCM 2013으로 분석한 결과
는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완전무결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
에서는 KHCM 2013이 다양한 교통상황을 적용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평가
시 적합하지 않은 차로군 분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도로시설 평
가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KHCM 2013에 대한 적절한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KHCM 2013 차로군 분류 단계의 문제점을 확인하였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미국 Highway Capacity Manual
2010(이하, HCM 2010)의 차로군 분류 방법을 접목하는 방법 등 몇 가지 대
안을 적용 및 평가한 결과 공용회전차로를 극단적으로 적은 회전교통량이 통행
하는 경우 직진회전공용차로군으로 판별되도록 하는 판별식을 제시하였다. 판
별식을 적용한 결과 시간당 10대 내외로 극단적으로 적은 좌회전교통량을 갖
는 교통량 시나리오들에 대해 실질적 전용 좌회전 차로군으로 분류하던 현행
KHCM 2013의 한계를 극복하여 통합차로군으로 분류되도록 할 수 있었다. 위
네 가지 교통량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차량당 평균 제어지체를 비교한 결과 비
교 값으로 설정한 CORSIM 제어지체에 0.9초/대만큼 더 가까운 값을 산출하였
다.
향후 더 다양한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보다 보편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차로군 분류 방법의
민감성을 분석하기 위해 모형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