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을 위한 차로군 분류 방법론 평가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일수-
dc.contributor.author안현경-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8:35Z-
dc.date.available2018-11-08T08:18:35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10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70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5. 2-
dc.description.abstract요 약 문 도로시설을 새로 도입하거나 기존 도로시설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명 확한 근거와 확실한 기준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앞서 언급한 도로시설 평가 의 기준으로서 도로용량편람 2013(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KHCM 2013)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KHCM 2013으로 분석한 결과 는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완전무결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 에서는 KHCM 2013이 다양한 교통상황을 적용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평가 시 적합하지 않은 차로군 분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도로시설 평 가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KHCM 2013에 대한 적절한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KHCM 2013 차로군 분류 단계의 문제점을 확인하였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미국 Highway Capacity Manual 2010(이하, HCM 2010)의 차로군 분류 방법을 접목하는 방법 등 몇 가지 대 안을 적용 및 평가한 결과 공용회전차로를 극단적으로 적은 회전교통량이 통행 하는 경우 직진회전공용차로군으로 판별되도록 하는 판별식을 제시하였다. 판 별식을 적용한 결과 시간당 10대 내외로 극단적으로 적은 좌회전교통량을 갖 는 교통량 시나리오들에 대해 실질적 전용 좌회전 차로군으로 분류하던 현행 KHCM 2013의 한계를 극복하여 통합차로군으로 분류되도록 할 수 있었다. 위 네 가지 교통량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차량당 평균 제어지체를 비교한 결과 비 교 값으로 설정한 CORSIM 제어지체에 0.9초/대만큼 더 가까운 값을 산출하였 다. 향후 더 다양한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보다 보편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차로군 분류 방법의 민감성을 분석하기 위해 모형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 및 선행 연구 고찰 ······························4 제 1 절 차로군 분류 관련 이론 고찰 ·····································4 제 2 절 시뮬레이션 관련 이론 고찰 ·····································10 제 3 절 선행연구 고찰 ·················································12 제 4 절 시사점 ························································14 제 3 장 차로군 분류 방법 평가 ·····························15 제 1 절 시나리오 설정 ·················································15 제 2 절 평가 기하구조 설정 ············································16 제 3 절 차로군 분류 결과 평가 ·········································17 제 4 장 분석을 위한 미시교통 시뮬레이션 네트워크 구축 ·····18 제 1 절 분석 대상 교차로 선정 ·········································18 제 2 절 자료 수집 ·····················································19 제 3 절 분석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23 제 4 절 네트워크 정산 ·················································24 제 5 장 차로군 분류 방법 비교 분석 ························26 제 1 절 분석 개요 ·····················································26 제 2 절 KHCM 2013 차로군 분류 방법 분석 ····························27 제 3 절 차로군 분류 대안 분석 ·········································32 제 6 장 결론 및 제언 ······································4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을 위한 차로군 분류 방법론 평가-
dc.title.alternativeHyunkyung Ah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yunkyung Ahn-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59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100-
dc.subject.keyword신호교차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