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을 위한 차로군 분류 방법론 평가

Alternative Title
Hyunkyung Ahn
Author(s)
안현경
Alternative Author(s)
Hyunkyung Ahn
Advisor
윤일수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2
Language
kor
Keyword
신호교차로
Abstract
요 약 문 도로시설을 새로 도입하거나 기존 도로시설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명 확한 근거와 확실한 기준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앞서 언급한 도로시설 평가 의 기준으로서 도로용량편람 2013(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KHCM 2013)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KHCM 2013으로 분석한 결과 는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완전무결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 에서는 KHCM 2013이 다양한 교통상황을 적용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평가 시 적합하지 않은 차로군 분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도로시설 평 가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KHCM 2013에 대한 적절한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KHCM 2013 차로군 분류 단계의 문제점을 확인하였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미국 Highway Capacity Manual 2010(이하, HCM 2010)의 차로군 분류 방법을 접목하는 방법 등 몇 가지 대 안을 적용 및 평가한 결과 공용회전차로를 극단적으로 적은 회전교통량이 통행 하는 경우 직진회전공용차로군으로 판별되도록 하는 판별식을 제시하였다. 판 별식을 적용한 결과 시간당 10대 내외로 극단적으로 적은 좌회전교통량을 갖 는 교통량 시나리오들에 대해 실질적 전용 좌회전 차로군으로 분류하던 현행 KHCM 2013의 한계를 극복하여 통합차로군으로 분류되도록 할 수 있었다. 위 네 가지 교통량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차량당 평균 제어지체를 비교한 결과 비 교 값으로 설정한 CORSIM 제어지체에 0.9초/대만큼 더 가까운 값을 산출하였 다. 향후 더 다양한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보다 보편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차로군 분류 방법의 민감성을 분석하기 위해 모형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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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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