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학업소진,자아탄력성과
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본 연구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학업소진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학업소진과
자아탄력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알리며,청
소년들이 학업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보호요인을 증명하여 청소년 상담과 부모교육
에 질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개입 과정을 용이하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
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
다.
첫째,학교급별,성별에 따라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자아탄력성,학업소진의 차
이가 있는가?
둘째,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학업소진 및 자아탄력성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
는가?
셋째,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은 매개하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의 S시와 H시의 중학생 1,2학년 300명과 고등학생 1,
2학년 300명을 대상으로 Barnes와 Olson(1982)의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PACI)
를 민하영(1991)이 번안하고 양현아와 박영애(2004)가 수정하여 변현희(2014)가 사
용한 척도,Schaufeli와 그 동료들(2002)이 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척도(MBI-SS)
를 이자영과 그 동료들(2009)이 한국 청소년에게 맞게 수정・번안한 학업소진척도,
O'Connell-Higgins(1983)과 Block과 Kreman(1996)이 개발한 자아탄력성 검사(ER)
를 김현옥(2010)이 재구성한 자아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 SPSS 20.0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연구대상
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중・고등학생의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학업소진,자아탄력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고,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학업소진,자아탄력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학업소진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방법에 따
라 매개분석을 실시하였고 자아탄력성이 유의미한 매개 변수인지 확인하기 위해
sobel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학교급별,성별에 따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학업소진,
자아탄력성 간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자아탄력성과 학업소진만이 중학생과
고등학생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부모-자녀간의 개방적 의
사소통과 학업소진 중 하위요인인 무능감 영역만이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이
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이 부모와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으며 자유롭게 사실
또는 감정을 표현하는 긍정적인 의사소통이 학업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데 도움이 되며,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해결하여 나가는 데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보다 긍정적인 기대와 신념을 갖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학업소진,자아탄력성 간의 상관
이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부모-자녀간의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학업소진은 부적인
관계가 있으며,자아탄력성과는 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나타내었다.또한 부모-자녀
간의 문제적인 의사소통과 학업소진은 정적인 관계가 있었으며,자아탄력성과는 부
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이런 연구결과는 부모-자녀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학업
소진을 낮출 수 있는 보호요인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자아탄력성이 높
을수록 학업에 대해 지치고 고갈되며 학업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줄여 학업을 수
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고 이해할 수 있다.
셋째,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은 자아탄력성을 거쳐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즉,부모-자녀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은 자아탄력성
을 높여 학업소진을 낮추며,부모-자녀간의 문제적 의사소통은 자아탄력성을 낮춰
학업소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자아탄력성이 높은 청
소년들은 학업소진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자원이 되며,부모-자녀간의 개방적 의사
소통은 청소년들의 자아탄력성을 높이는 보호요인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이에
학업소진을 겪는 청소년에게 예방적인 상담 자료 제공과 더불어 부모-자녀간의 의
사소통이 청소년 자녀에게 끼치는 영향력에 대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청소년의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자아탄
력성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자아
탄력성이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하며,부모-자녀의 개방형 의사소통이 청소년
기의 학업소진을 예방하는 보호요인이 될 수 있음을 밝혀낸 대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