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한 급행버스 노선 및 운영 계획 최적화 방안

Alternative Title
Optimizing Express Bus Route and Operation Scheme with Smart Card Travel Data
Author(s)
이용주
Alternative Author(s)
YI, Yongju
Advisor
최기주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6-02
Language
kor
Keyword
급행버스교통카드DB유전 알고리즘노선 평가다중회귀분석모형
Abstract
본 연구는 대중교통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안 중 하나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급행 서비스체계, 그중에서도 급행버스에 주안점을 두고 교통카드DB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총통행시간 또는 사회적 총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 및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의 관련 연구가 전체 네트워크 노선체계의 개편, 새로운 노선의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데 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중인 네트워크에 즉각적으로 적용 가능한 개선책을 제시하여 대규모 예산 투입 없이 대중교통의 경쟁력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1) 교통카드DB로부터 획득한 노선 및 통행 자료와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고려한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을 구축하고, 2) 급행버스 운영 효율성 영향요인을 반영한 다중회귀분석모형을 포함하는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며, 3) 수원시 노선버스 사례를 적용하여 모형의 검증 및 급행버스 도입 효과 도출을 수행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한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 적용 결과, 총통행시간 최소화시에는 1인당 5.3%의 통행시간 절감, 총비용 최소화시에는 일일 약 320만원의 사회적 총비용(이용자비용과 운영자비용의 합) 절감을 보여, 대중교통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급행버스 최적 서비스 계획을 제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에서 제시된 다중회귀분석모형 검증 결과, 노선간 급행버스 도입 효율성을 손쉽게 비교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을 통해 효율적인 급행 서비스 계획 대안을 발굴함으로써 급행 대중교통 서비스 체계의 확산 추세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63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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