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한 급행버스 노선 및 운영 계획 최적화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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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최기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용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8:1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8:17Z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other | 2187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63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대중교통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안 중 하나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급행 서비스체계, 그중에서도 급행버스에 주안점을 두고 교통카드DB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총통행시간 또는 사회적 총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 및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의 관련 연구가 전체 네트워크 노선체계의 개편, 새로운 노선의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데 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중인 네트워크에 즉각적으로 적용 가능한 개선책을 제시하여 대규모 예산 투입 없이 대중교통의 경쟁력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1) 교통카드DB로부터 획득한 노선 및 통행 자료와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고려한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을 구축하고, 2) 급행버스 운영 효율성 영향요인을 반영한 다중회귀분석모형을 포함하는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며, 3) 수원시 노선버스 사례를 적용하여 모형의 검증 및 급행버스 도입 효과 도출을 수행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한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 적용 결과, 총통행시간 최소화시에는 1인당 5.3%의 통행시간 절감, 총비용 최소화시에는 일일 약 320만원의 사회적 총비용(이용자비용과 운영자비용의 합) 절감을 보여, 대중교통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급행버스 최적 서비스 계획을 제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에서 제시된 다중회귀분석모형 검증 결과, 노선간 급행버스 도입 효율성을 손쉽게 비교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을 통해 효율적인 급행 서비스 계획 대안을 발굴함으로써 급행 대중교통 서비스 체계의 확산 추세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 내용 및 방법 제 2 장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제 1 절 교통카드DB의 개념 및 활용 1. 교통카드DB의 개요 2. 교통카드DB의 활용 제 2 절 대중교통 노선설계 및 급행 운영체계 1. 대중교통 노선설계 2. 급행 운영체계 도입 및 분석 제 3 절 대중교통 노선 평가 제 4 절 유전알고리즘의 활용 제 5 절 기존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제 3 장 연구방법론 및 모형 구축 제 1 절 연구방법론의 정립 1. 연구목표 설정 2. 분석체계 구상 제 2 절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 구축 1. 총시간 최소화 2. 총비용 최소화 3. 승하차 정류장 전환 제 3 절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 1. 시나리오 분석 2. 실제 노선 대상 모형 적용 제 4 장 모형 적용 및 평가 제 1 절 교통카드DB를 이용한 기초자료 생성 1. 교통카드DB의 가공 2. 이용특성 분석 제 2 절 유전알고리즘의 도입 검토 제 3 절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 적용 및 평가 1. 적용 대상 노선 선정 2. 기초자료 구축 3. 유전 알고리즘 적용 4. 적용 결과 및 평가 제 4 절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 적용 및 평가 1. 시나리오 분석 2. 실제 노선 대상 모형 적용 3. 결과 비교 및 평가 제 5 절 모형의 검증 및 활용 1. 기존 정류장 선정 방법론 적용 결과와의 비교 2. 네트워크 차원에서의 급행버스 도입 효과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제 1 절 결 론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 록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한 급행버스 노선 및 운영 계획 최적화 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Optimizing Express Bus Route and Operation Scheme with Smart Card Travel Data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I, Yongju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6. 2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al | - |
dc.identifier.localId | 73932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75 | - |
dc.subject.keyword | 급행버스 | - |
dc.subject.keyword | 교통카드DB | - |
dc.subject.keyword | 유전 알고리즘 | - |
dc.subject.keyword | 노선 평가 | - |
dc.subject.keyword | 다중회귀분석모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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