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과에서 융합교육이 진행되면서 언어영역도 융합분야로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언어의 역할이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과 실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 가를 확인하여 앞으로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평택의 한 중학교를 대상으로 랜덤으로 111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언어태도, 언어활동,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에 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는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과 언어 태도는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특히 언어가치인식은 과학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으며 언어자신감은 과학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다. 이는 언어가치인식을 통해 언어를 통한 과학교과의 학습에 긍정적인 인식을 하는 것으로 보였다. 언어자신감이 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영향을 주면서 과학태도에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과 언어활동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특히 듣기활동은 모든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으며, 쓰기활동은 언어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다. 그러나 말하기활동은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도출되었다. 이는 학습과정에서 듣기활동이 다른 언어활동에 비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말하기활동이 상대적으로 적게 일어남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과학교과에서 언어 태도와 언어활동의 영향을 고려하여 과학교과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듣기활동이 중심이 되는 교사 중심의 교육보다는 학생중심의 과학 교수활동을 지속적인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