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학습문화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Continuous Learning Culture and Creative Self-efficacy on Work Engagement
Author(s)
송민진
Advisor
신강현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6-08
Language
kor
Keyword
지속적 학습문화창의적 자기효능감직무열의LMX
Abstract
본 연구는 광고 대행사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 295명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의 지속적 학습문화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및 LMX의 조절효과를 통합한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지속적 학습문화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쳤으며, LMX는 지속적 학습문화가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LMX는 지속적 학습문화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역할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조직의 지속적 학습문화는 종업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이끌어 직무열의를 향상시키는데, 이때 높은 수준의 LMX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강화시켜 직무열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과 추후 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28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