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학습문화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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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강현-
dc.contributor.author송민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6:57Z-
dc.date.available2018-11-08T08:16:57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311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28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6.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광고 대행사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 295명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의 지속적 학습문화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및 LMX의 조절효과를 통합한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지속적 학습문화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쳤으며, LMX는 지속적 학습문화가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LMX는 지속적 학습문화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역할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조직의 지속적 학습문화는 종업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이끌어 직무열의를 향상시키는데, 이때 높은 수준의 LMX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강화시켜 직무열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과 추후 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직무열의 4 가. 직무열의의 개념 4 나. 직무열의의 선행변인 6 2. 지속적 학습문화 11 3. 지속적 학습문화와 직무열의의 관련성 18 4. 창의적 자기효능감 20 가. 자기효능감 20 나. 창의적 자기효능감 23 5. 지속적 학습문화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련성 26 6.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직무열의의 관련성 29 7. LMX 31 8. LMX의 조절효과 33 Ⅲ. 연구 가설 35 Ⅳ. 연구 방법 39 1. 연구 대상 및 절차 39 2. 측정 도구 39 3. 분석방법 40 Ⅴ. 연구 결과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주요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신뢰도 및 변인 간 상관 43 3. 매개효과 분석 44 4. 조절효과 분석 46 5. 매개된 조절효과 분석 48 Ⅵ. 결론 및 논의 50 참고문헌 54 부록 목차 76 Abstract 8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지속적 학습문화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ontinuous Learning Culture and Creative Self-efficacy on Work Engagement-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85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112-
dc.subject.keyword지속적 학습문화-
dc.subject.keyword창의적 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직무열의-
dc.subject.keywordLMX-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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