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다양한 유통업체들이 확대하고 있는 Private Label 상품에 대한 정의와 간략한 발전 과정의 고찰 그리고 판매촉진 활동이 National Brand (NB) 제품과 Private Label (PL) 제품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계를 규명해보고 NB 제품의 확대 판매를 지향하는 제조업체들과 PL 제품으로 이윤을 극대화 시키려는 유통업체들의 서로 다른 판매촉진 활용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서 1,022명이 2년 동안 국내의 한 대형마트를 이용한 스케너 페널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NB 제품과 PL 제품 모두 적용이 가능한 판매촉진 활동인 현장 할인 쿠폰을 대표 판매촉진 방법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현장 할인 쿠폰을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소비재인 라면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NB 라면은 국내 판매 상위 대표 5개사의 모든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PL 라면은 유통업체에서 위탁생산한 라면 모두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 라면들의 매출 및 판매량과 할인쿠폰의 사용 횟수와 할인 금액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추가로 인구통계학적인 특징인 성별, 나이, 소득에 따른 할인쿠폰에 대한 영향도 함께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