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숲 산책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산책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들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화성시 소재하고 있는 S어린이집 만 2세 영아 18명을 실험집단, C어린이집 만 2세 영아 18명을 비교집단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 적용은 실험집단에 한해서 6주 동안 매주 2회 ~ 3회씩 총 17회에 걸쳐 실행하였다. 숲 산책 프로그램 구성은 숲 관련 전문서적 및 논문을 바탕으로 구성하였고 적응하위요소인 친사회적 행동, 긍정적 감정, 또래관계, 자아강도, 일과에 대한 적응 등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내용에 포함하여 숲 산책 활동을 구안 하였고 전문가에 의한 내용 타당도를 확인 한 후 사용하였으며, 숲 산책 활동의 실행과정은 3단계로 실행하였다. 프로그램의 실행 전과 후의 행동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Jewsuwan, Luster 와 Kostelnik(1993)이 개발한 유아의 적응 질문지<The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aire>를 오종은(2001)이 번안하여 사용한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과정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자료처리로 실시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숲 산책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영아들이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영아들보다 초기적응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적응 하위요소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친사회적 행동, 긍정적 감정, 또래관계, 자아강도, 일과에 대한 적응에서 비교집단보다 실험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위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숲 산책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초기적응에 긍정적인 영행을 준다는 점이 들어났다. 이는 숲 산책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교육현장에서 숲 산책 프로그램을 적용한 초기적응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