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산책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들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허영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4:59Z-
dc.date.available2018-11-08T08:14:59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2025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83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5.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숲 산책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산책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들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화성시 소재하고 있는 S어린이집 만 2세 영아 18명을 실험집단, C어린이집 만 2세 영아 18명을 비교집단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 적용은 실험집단에 한해서 6주 동안 매주 2회 ~ 3회씩 총 17회에 걸쳐 실행하였다. 숲 산책 프로그램 구성은 숲 관련 전문서적 및 논문을 바탕으로 구성하였고 적응하위요소인 친사회적 행동, 긍정적 감정, 또래관계, 자아강도, 일과에 대한 적응 등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내용에 포함하여 숲 산책 활동을 구안 하였고 전문가에 의한 내용 타당도를 확인 한 후 사용하였으며, 숲 산책 활동의 실행과정은 3단계로 실행하였다. 프로그램의 실행 전과 후의 행동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Jewsuwan, Luster 와 Kostelnik(1993)이 개발한 유아의 적응 질문지<The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aire>를 오종은(2001)이 번안하여 사용한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과정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자료처리로 실시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숲 산책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영아들이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영아들보다 초기적응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적응 하위요소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친사회적 행동, 긍정적 감정, 또래관계, 자아강도, 일과에 대한 적응에서 비교집단보다 실험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위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숲 산책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초기적응에 긍정적인 영행을 준다는 점이 들어났다. 이는 숲 산책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교육현장에서 숲 산책 프로그램을 적용한 초기적응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문제5 3. 용어의 정리6 Ⅱ.이론적 배경8 1.숲 산책 프로그램8 가. 숲 산책의 의미8 나. 숲 산책의 교육적 가치11 2. 영아의 초기적응14 가. 영아의 적응의 의미와 특징14 나.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18 다.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0 라. 기관적응의 구성요소24 3. 숲 산책과 영아의 초기적응30 Ⅲ.연구방법34 1. 연구대상34 2. 연구도구37 가. 어린이집 초기적응37 3. 연구절차39 가.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사교육39 나. 연구협조문 배부40 다. 예비검사40 라. 사전검사41 마. 실험처치41 바. 실험처지 프로그램의 구성42 사. 사후검사47 4. 자료 분석48 Ⅳ. 연구결과 및 해석49 1.숲 산책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49 가. 집단 간 동질성 검증49 나. 집단별 초기적응 정도와 사전 · 사후 차이51 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 초기적응 점수 차이57 Ⅴ. 논의 및 결론62 1. 논의62 가. 숲 산책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들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효과62 2. 결론 및 제언67 참고문헌69 부록7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숲 산책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들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nitial impact on the adaptation of forests waiking program is 2 years old infant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ER YOUNG-HE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0556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253-
dc.subject.keyword숲 산책-
dc.subject.keyword초기적응-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