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무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평가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

Alternative Title
HWANG JA SOON
Author(s)
황자순
Alternative Author(s)
HWANG JA SOON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4-02
Language
kor
Keyword
책무성유치원
Abstract
논 문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치원 평가에 대한 학부모 인식과 요구도에 대해 유아교육기관의 책무성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결과를 유치원 평가에 적용함으로써 앞으로 이루어질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책무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평가에 대한 사립유치원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책무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평가에 대한 사립유치원 학부모의 요구도는 어떠한 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5개 시 사립유치원 중 유치원 평가를 받은 10개 원의 학부모 27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006년 한국교육개발원 학교 평가 연구진의 「학교 평가체제 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학부모 설문지」와 김일주의「유치원 평가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2010)에 사용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총 3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책무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평가에 대한 사립유치원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책무성 관점에서 학부모의 유치원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본 결과 2008년부터 3년 주기로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수준의 ‘유치원 평가’ 에 대해 대부분 모르고 있었다. 또한 유치원으로부터 평가와 관련된 정보 제공을 받지 않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평가의 목적은 교육적․사회적 책무성 제고로 보고 있었으며, 유치원 평가를 통해 기대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유치원이 갖는 교육 및 보호기능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고 스스로 향상하도록 돕기 위한 평가체제로 국가수준의 유치원 평가의 목적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책무 수행 판단 준거는 교육의 결과(인성 및 도덕, 교육의 다양성, 포트폴리오)로 보고 있었으며 평가 영역 항목 중 교육환경이 교육기관의 책무성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더불어 유치원 평가 중 설명 및 공개되어야 할 항목 또한, 교육환경으로 조사되어 학부모는 교육기관이 이행해야 할 책무성 중 ‘교육 환경’ 을 가장 비중 있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평가에 있어 교사가 가장 중요한 역할자로 교육책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하며, 이러한 유치원 평가 결과는 학부모들이 유치원을 선택함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책무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평가에 대한 학부모 요구도에 대해 알아본 결과 유치원 평가의 결과의 공개 대상을 모두에게 공개하기를 요구하였으며, 유치원 평가 시 학부모의 참여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평가의 개선점으로는 유치원 평가체제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요구하였으며, 평가 결과 공개 시 학부모가 공개 대상이 되어야 함을 요구했다. 또한 유치원 평가 결과에 대한 정보 공개의 경로는 유치원에서 가정으로 보내는 안내문을 활용해줄 것을 선호하였다. 유치원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유치원이 갖추어야 할 책무성의 조건은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과 이해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수준의 유치원 평가가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여 유아교육이 초․중등학교와 같이 공교육화 되는데 기여하도록 요구하였다. 그리고 유치원 평가 결과는 학부모를 위한 정보 자료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전국 시․도 교육청의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를 요구했으며, 유치원 평가 공개 시 여건이 비슷한 유치원들끼리 범주화하여 평가하는 것에 찬성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74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