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서 도시농업의 일환인 상자텃밭 가꾸기 활동과 연계한 요리활동을 교육현장에 적용한 후 유아의 행복감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도시농업 상자텃밭 가꾸기를 연계한 요리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 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도시농업 상자텃밭 가꾸기를 연계한 요리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안산시에 소재한 J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어린이(만 4, 5세 18명, 실험집단)과 시흥시에 소재한 H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유아(만 4, 5세 18명, 통제집단)이다. 본 연구는 2015년 8월 1주부터 11월 1주까지, 주 2회 중 1회는 텃밭 가꾸기를, 1회는 요리활동을 하였다. 연구방법은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처치는 12주 동안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SPSS for Win 18.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행복감과 정서지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일원 공분산분석(One-way ANCOVA)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농업 상자텃밭 가꾸기와 연계한 요리활동은 유아의 행복감 전체와 하위요인인 교사관계, 또래관계, 인지 및 성취, 몰입, 영성, 정서,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시농업 상자텃밭 가꾸기와 연계한 요리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와 자기인식 및 표현, 자기감정조절, 타인인식능력, 대인관계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도시농업 상자텃밭 가꾸기를 연계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행복감과 정서지능 증진에 효과적인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텃밭을 마련하기 어려운 도시의 유아교육 기관에서도 도시농업의 일환인 상자텃밭을 이용하여 텃밭 가꾸기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여기에서 얻은 수확물을 활용하여 요리활동으로 연계하는 등 다양한 연계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유아의 긍정적 정서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교육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