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유아 안전을 위한 사회적 요구 및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안전교육의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영유아 안전 관련 연구에 대한 전반적 경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안전관련 연구들이 수행되기 시작한 1995년부터 2015년까지의 안전 관련 주제의 학위논문, 학회지를 아우르는 선행연구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통해 영유아 안전 연구의 방향설정 및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영유아교육 관련 학회지 중에서 한국 학술 진흥 재단에 등재 된 학회지와 발표된 학위논문 중 영유아 안전을 다룬 논문을 중심으로 연도에 따른 주제별 동향과 연구대상, 연구유형,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방법 등 연구 방법론적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동향분석을 통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안전교육 영역과 더불어 앞으로 영‧유아교육 분야에서 연구되어져야 할 안전 주제, 방법 등 연구 방향성 제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