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자원의 필요성 및 활용에 대해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지역사회자원 활용 실태와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영아교사와 유아교사로 알아보는 것을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연구문제 1. 어린이집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지역사회자원 활용에 대한 인식 은 어떠한가?연구문제 2. 어린이집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지역사회자원 활용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연구문제 3. 어린이집 영아교사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지역사회자원 활용의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고양시, 광명시, 부천시, 성남시, 수원시, 시흥시, 안산시, 용인시, 화성시 어린이집에서 재직하고 있는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질문지 내용은 강선미(2009)의 보육시설의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설문지에서 사용한 문항을 수정・보완한 것을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연구대상의 특성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어린이집에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에 따라서 지역사회자원 활용 실태 및 교사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t 검증, 카이제곱(x2 -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지역사회자원 활용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지역사회자원 활용에 대한 필요성은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는 방법과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요구에는 영아교사들은 보조 인력의 확보로 교사 대 영유아의 인솔비율 축소라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왔지만 유아교사들은 지역사회에서 자원 활용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높게 나와 교사에 따라 의견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지역사회자원 활용 운영 실태는 한 달에 1번 이상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오전 10-11시 사이에 교육활동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지역사회자원 활용방법에 있어서 영아교사들은 견학 활동보다는 방문 교육을 선호하고 있었고, 유아교사들은 견학 활동을 선호하며 의견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영아교사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지역사회자원 활용의 장애요인 중 물적 자원 활용을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자원 활용의 어려운 점으로 영아교사들은 연령에 대한 수준별 교육의 미흡을 장애요인으로 인식하였지만, 유아교사들은 지역사회자원 활용에 대한 정보 부족을 장애요인으로 인식하며 의견의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활동의 어려운 점으로 영아교사들은 보육과정 속에 적용을 가장 어려워하는 반면, 유아교사들은 지역사회자원에 대한 자료 부족을 가장 어려워하며 교사에 따라 의견의 차이가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어린이집의 지역사회자원 활용의 필요성은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모두 느끼고 있고 실제 교육활동에서 한 달에 한 번 이상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역사회자원 활용 방법 대해 영아교사와 유아교사별로 차이가 나타났으며, 어린 연령을 담당하는 교사일수록 지역사회자원 활용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보육과정에 적용하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그러므로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한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영유아의 교육의 질적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