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 양육참여 실태 및 인식

Author(s)
김경숙
Advisor
곽승주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2
Language
kor
Keyword
아버지 양육참여스마트폰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의 양육참여 실태 및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이를 토대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가정 및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아버지 양육참여를 지원하고 그에 따른 개선점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 양육참여의 실태는 어떠한가? 2.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 양육참여에 대한 인식 및 요구는 어떠한가? 본 조사를 위해 경기도 내 수원시, 용인시, 안양시, 군포시, 오산시, 화성시, 광 주시(경기), 평택시, 안성시에 소재한 교육기관인 국·공립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유치원 학부모 중 아버지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Statisti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아버지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는 Cronbach’s ⍺를 실시하였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 양육참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기술통계를 하였으며, 배경변인에 따라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 양육참여 실태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 양육참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술통계와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 양육참여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카이제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의 일상적 양육참여 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평균점수 2.13점이 나왔으며, 그 하위 내용으로는 ‘자녀의 성장 및 생활 기록(육아일기, 동영상 촬영)을 하기위해 스마트폰을 활용 한다’가 2.2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자녀의 의, 식, 주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는데 스마트폰을 적극 활용 한다’가 2.73점으로 나타났고 ‘자녀가 아플 때 약을 챙기거나 질병, 건강검진, 예방접종 등을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 한다’가 2.63점 ‘날씨 등을 고려해 자녀에게 적절한 옷을 골라 입히기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 한다’가 2.27점 ‘자녀의 식습관 형성을 위해 스마트폰에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여 지도 한다’가 2.05점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정보를 검색하여 자녀의 간식 및 식사준비를 한다’가 2.03점 ‘자녀의 청결 및 위생 습관을 바르게 형성하는 것을 돕기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 한다’가 1.85점 ‘자녀의 적절한 수면습관을 형성을 지도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 한다’가 1.81점 ‘자녀를 위한 청소하기, 빨래하기 등 가사활동에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 한다’가 1.78점 ‘자녀가 용변을 보고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거나 정보를 얻기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 한다’가 1.72점의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 양육참여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아버지의 양육참여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자녀양육을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 하기 보다는 직접적인 면대면 방법이 더 필요하다가 3.43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배경 변인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참여 인식을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아버지 나이의 경우는 40세 이상∼45세 미만이 31.6%로 가장 많았으며, 아버지 학력의 경우는 4년제 대학이상 학력이 43.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족의 월 평균 수입의 경우는 300만원∼400만원이 28.5%로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아버지 연령, 학력, 가족의 월평균 수입이 아버지의 양육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버지 양육참여 시 필요한 정보 요구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자녀와의 여가 생활 정보 28.8%로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자녀의 성장기록 18.1% ‘자녀양육에 필요한 물품구입’이 14.2% ‘자녀의 교육 활동 및 놀이’가 12.8% ‘문제행동 지도 및 훈육’이 10.3% ‘유아교육기관 관령 정보’가 7.5% ‘다른 부모와의 양육방식 공유’가 4.6% ‘자녀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이’ 2.1% 그 외 기타 1.4% 순서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대부분의 아버지들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양육참여 시 자녀와의 여가생활을 위한 정보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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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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