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이버양육참여와 부모의 양육효능감과의 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고 사이버 양육참여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부모의 양육효능감을 높이는데 도울 수 있는 사이버양육참여에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사이버 양육참여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부모의 양육효능감은 어떠한가? 셋째, 부모의 사이버 양육참여 수준과 양육효능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도 용인시 소재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유아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지는 총 270부를 배부하여 250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245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부모들은 사이버 양육참여가 비교적 높지 않았으며, 사이버 양육참여 중에는 사이버 양육의 능동적 참여가 가장 높았다. 둘째, 부모들은 양육효능감이 높았으며, 양육효능감 중에는 사랑이 가장 높고, 통제가 가장 낮았다. 셋째, 부모의 사이버 양육참여와 양육효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사이버 양육참여 수준이 높은 부모가 낮은 부모보다 양육효능감이 높았다.
본 연구에서 사이버 양육참여 수준에 따라 양육효능감 정도가 다르다는 것은 부모가 사이버 양육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부모 자신도 자녀양육을 잘 할 수 있고, 양육과 관련된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효능감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부모의 사이버 양육참여가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기기 위해서는 부모들의 인터넷 활용 능력이 전제되어야 하며, 부모들의 인터넷 활용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