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06월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안 은 정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 전 유 영)
(국문초록)
본 연구는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화성시에 소재한 J어린이집 만 3세반 두 학급의 유아 32명(실험집단 16명, 비교집단 1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 적용은 실험집단에 한해서 10주 동안 매주 2회 총 20회에 걸쳐 실행하였으며 대집단 활동 시간 이후 실외활동 시간에 실시하였다. 전래동요 활동 실행과정은 전래동요와 친해지기, 전래동요 감상하기, 전래동요 부르기, 친구와 함께 놀이하기의 4단계로 실행하였다. 프로그램의 실행 전과 후의 행동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김영옥(2003)이 개발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 한미옥(2000)의 연구에서 사용한 유아의 공격성 관찰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들의 행동 측정을 위해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포함하여 실외활동 시간에 유아들의 자유로운 놀이상황에서 관찰하여 평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친사회적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면,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공격성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격성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면, 대물공격, 대인공격, 언어적 공격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이 드러났다. 이는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기위한 현장의 교육방식모색에 유의미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