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참여 실태를 알아보는 것을 통하여 바람직한 자녀양육을 위한 아버지의 교육자료 구성 및 활동 개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참여 실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안성시, 오산시, 안산시, 수원시, 평택시에 소재한 사립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만 3세~ 만 5세 유아의 아버지 59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아버지들의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인식 및 참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아버지용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응답자가 대답하기 모호한 문항이나 유사한 질문은 삭제 수정한 뒤, 최종적으로 아버지의 인식과 관련한 22문항, 아버지의 참여 실태와 관련한 37문항, 총 59문항을 구성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들의 인식은 높았으며, 그 중 자녀의 사고력이나 이해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관련 변인에 따라서는 학력이 높은 아버지일수록, 판매/서비스/자영업에 종사하는 아버지, 가정의 월평균 소득이 많은 아버지일수록, 월평균 독서량이 3권 이상인 아버지, 하루 평균 독서시간이 1시간 이상인 아버지, 그리고 평일 자녀와의 놀이시간이 30분~1시간 미만인 아버지가 다른 아버지보다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다.
둘째, 자녀의 책을 대여하거나 구매하는데 있어서 아버지들의 참여율이 높지는 않았지만 ‘책 읽어주기’ 방법을 통해서는 많이 참여를 하였다. 또한 많은 아버지들은 자녀들이 어머니에게 책읽기를 더 많이 요구한다고 인식하였고 그 이유는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자녀와의 독서 활동 시 어려움에 대해 아버지들 대부분이 어려움이 없다고 하였지만 자녀와의 원활한 독서활동을 위해서는 발달에 적합한 권장도서에 관한 정보를 알기를 희망하였다. 그리고 독서활동을 할 때 어머니와의 다른 점으로는 상호작용의 질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아버지들이 자녀와 주고받는 상호작용의 질에 대한 평점은 높지 않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