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참여 실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권태민-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7:15Z-
dc.date.available2018-11-08T08:07:15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1754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81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4.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참여 실태를 알아보는 것을 통하여 바람직한 자녀양육을 위한 아버지의 교육자료 구성 및 활동 개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참여 실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안성시, 오산시, 안산시, 수원시, 평택시에 소재한 사립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만 3세~ 만 5세 유아의 아버지 59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아버지들의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인식 및 참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아버지용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응답자가 대답하기 모호한 문항이나 유사한 질문은 삭제 수정한 뒤, 최종적으로 아버지의 인식과 관련한 22문항, 아버지의 참여 실태와 관련한 37문항, 총 59문항을 구성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들의 인식은 높았으며, 그 중 자녀의 사고력이나 이해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관련 변인에 따라서는 학력이 높은 아버지일수록, 판매/서비스/자영업에 종사하는 아버지, 가정의 월평균 소득이 많은 아버지일수록, 월평균 독서량이 3권 이상인 아버지, 하루 평균 독서시간이 1시간 이상인 아버지, 그리고 평일 자녀와의 놀이시간이 30분~1시간 미만인 아버지가 다른 아버지보다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다. 둘째, 자녀의 책을 대여하거나 구매하는데 있어서 아버지들의 참여율이 높지는 않았지만 ‘책 읽어주기’ 방법을 통해서는 많이 참여를 하였다. 또한 많은 아버지들은 자녀들이 어머니에게 책읽기를 더 많이 요구한다고 인식하였고 그 이유는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자녀와의 독서 활동 시 어려움에 대해 아버지들 대부분이 어려움이 없다고 하였지만 자녀와의 원활한 독서활동을 위해서는 발달에 적합한 권장도서에 관한 정보를 알기를 희망하였다. 그리고 독서활동을 할 때 어머니와의 다른 점으로는 상호작용의 질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아버지들이 자녀와 주고받는 상호작용의 질에 대한 평점은 높지 않게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독서활동의 의의 가. 유아 독서활동의 정의 나. 유아 독서활동의 가치 다. 유아 독서활동을 위한 부모의 역할 2.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 가. 아버지의 역할개념 및 중요성 나. 아버지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 아버지와 유아의 관계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자녀의 독서활동에 관한 아버지의 인식 2.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참여 실태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아기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참여 실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4.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5272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540-
dc.subject.keyword유아기-
dc.subject.keyword독서활동-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