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유아교육 기관에서 생활하고 있는 유아영재를 발굴하고 깊이 있는 관찰을 통하여 유아영재가 나타내는 실질적인 특성을 발견하여 대한민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유아영재를 위한 유아영재교육의 기초적인 단서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영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떤 특성들을 나타내는가?
둘째, 유아영재, 교사, 또래 친구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교사들은 유아영재 지도에 대해 어떤 인식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영재들의 유아교육기관 생활을 관찰한 결과 일반 유아보다 빠른 학습속도와 높은 기억력을 가지고 있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 또한 탁월하였으며 혼자만의 공상을 즐겼다.
둘째, 또래와의 관계에서 유아영재들은 동료들에게 인기가 많고 교사나 급우들과 협동적이며 자신을 잘 표현하고 설득하는 능력이 탁월한 반면에 모두를 자신의 절친한 친구라고 인식하지는 않았다.
셋째, 교사들은 유아영재의 우수한 특성들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고 자신이 이런 유아를 교육하고 있음에 뿌듯해 했다. 하지만 동시에 영재들이 가진 특징들로 인해 수업의 방해자로 인식하는 부분들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