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생활에서 나타난 유아영재의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미현-
dc.contributor.author김지혜-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7:15Z-
dc.date.available2018-11-08T08:07:15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1743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81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2014.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유아교육 기관에서 생활하고 있는 유아영재를 발굴하고 깊이 있는 관찰을 통하여 유아영재가 나타내는 실질적인 특성을 발견하여 대한민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유아영재를 위한 유아영재교육의 기초적인 단서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영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떤 특성들을 나타내는가? 둘째, 유아영재, 교사, 또래 친구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교사들은 유아영재 지도에 대해 어떤 인식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영재들의 유아교육기관 생활을 관찰한 결과 일반 유아보다 빠른 학습속도와 높은 기억력을 가지고 있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 또한 탁월하였으며 혼자만의 공상을 즐겼다. 둘째, 또래와의 관계에서 유아영재들은 동료들에게 인기가 많고 교사나 급우들과 협동적이며 자신을 잘 표현하고 설득하는 능력이 탁월한 반면에 모두를 자신의 절친한 친구라고 인식하지는 않았다. 셋째, 교사들은 유아영재의 우수한 특성들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고 자신이 이런 유아를 교육하고 있음에 뿌듯해 했다. 하지만 동시에 영재들이 가진 특징들로 인해 수업의 방해자로 인식하는 부분들이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문제-----------------------------------------2 Ⅱ. 이론적 배경---------------------------------------2 1. 국가별 영재의 개념과 정의------------------------3 1) 한국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3 2) 미국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4 3) 싱가폴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7 4) 이스라엘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7 2. 학자별 영재의 특성-------------------------------9 1) Barbara Clark의 영재 특성 목록------------------9 2) Kingore의 영재 특성 목록------------------------10 3) Frasier의 영재성의 10대 핵심 속성---------------13 4) Terman의 6가지 영재행동특성---------------------14 5) Renzulli의 4가지 영재행동특성-------------------15 6) 윤여홍의 한국판 영재아의 5가지 행동특성---------18 3. 유아영재-----------------------------------------19 1) 유아영재교육 및 판별----------------------------19 2) 유아영재의 특성---------------------------------2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28 1. 연구대상의 특성---------------------------------28 1) 연구기관---------------------------------------28 2) 연구 참여자------------------------------------28 3) 연구기관---------------------------------------30 2. 연구방법 및 절차--------------------------------30 1) 참여관찰---------------------------------------30 2) 개별면담---------------------------------------30 3) 표준화 검사------------------------------------31 Ⅳ. 연구 결과-----------------------------------------32 1. 유아영재들의 특성 관찰--------------------------32 1) 빠른 학습 속도와 기억력------------------------32 2) 빠른 언어습득과 일반화-------------------------34 3) 몰입과 완벽주의--------------------------------35 4) 풍부한 정보량----------------------------------36 5) 공상-------------------------------------------41 2. 또래친구들과의 관계-----------------------------42 1) 배려와 화합------------------------------------42 2) 분위기 메이커, 놀이의 창안자-------------------43 3) 친밀함의 한계----------------------------------45 3. 교사와의 관계-----------------------------------48 1) 유아영재의 뛰어난 능력-------------------------48 2) 유아영재의 부정적 영향 및 수업의 한계----------50 3) 교사의 평가------------------------------------53 Ⅴ. 결론 및 제언--------------------------------------56 1. 요약--------------------------------------------56 2. 결론--------------------------------------------58 3. 제언--------------------------------------------60 참고 문헌---------------------------------------------62 Abstract----------------------------------------------6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아교육기관 생활에서 나타난 유아영재의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재교육-
dc.date.awarded2014.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5272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435-
dc.subject.keyword유아영재-
dc.subject.keyword사례연구-
dc.subject.keyword영재교육-
dc.subject.keyword유아교육기관-
dc.subject.keyword영재특성-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nvergence Talent Trai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