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배경변인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를 알아보고 이것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적절한 태도와 역할에 대해 고찰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발달과의 관련성에 대해 탐구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배경변인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양육스트레스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는 어떠
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안산시, 부천시, 광명시와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 3, 4, 5세 유아 250명과 그 유아들의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참고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 Cronbach's alpha계수를 산출,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s Analysis), 독립표본 t-test (Independent samples t-test)와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으로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양육태도의 경우 학력, 소득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자녀의 경우는 성별에 따라서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은 아버지의 연령, 소득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버지의 학력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의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성별에 따라서는 여아가 남아 보다 점검 및 평가하기, 정서억제하기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의 연령에 따라서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애정적 태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율적 태도는 유아의 인지조절능력의 계획하기, 점검 및 평가하기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정서억제하기, 대처하기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거부적 태도는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정서억제하기와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에서 아버지-자녀 간 역기능적 상호작용은 유아의 인지조절능력의 계획하기, 점검 및 평가하기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정서억제하기, 자녀의 까다로운 기질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정서억제하기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올바른 아버지의 양육태도 제시와 양육스트레스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교육 및 구체적인 프로그램 제안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