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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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박혜윤-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6:02Z-
dc.date.available2018-11-08T08:06:02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206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48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자발적 이야기구성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유도적 이야기구성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제목 짓기 구성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Y유치원의 만 5세 실험집단 유아 20명과 J유치원의 만 5세 비교집단 유아 20명으로 총 40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 적용은 실험집단에 한해서 8주 동안 매주 1회씩 총 8회에 걸쳐 전래동요에 대한 활동 후 후속이야기짓기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전래동요에 대한 활동 후 생활주제에 맞는 언어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행 전과 후의 이야기 구성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Van Kraayenoord와 Paris(1996)가 제작한 ‘그림책을 통한 이야기 구성’ 3단계 검사 도구를 고은님(1998)이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이야기 구성능력 검사는 1:1 개별면접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사전, 사후 검사용 도서로 글 없는 그림책 ‘왜?’(니콜라이 포포프, 1997)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량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발적 이야기구성능력 전체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하위요소 중 정교화하기와 개인적 참여, 메타언어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유도적 이야기구성능력에서의 하위 요소 중 초기탐색과 주제 및 교훈을 제외한 그림에 대한 언급, 정교화 하기와 개인적 참여, 메타언어, 전략 수정, 유도적 이야기구성능력 전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제목 짓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제목 짓기 구성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렇듯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이야기 구성능력에 대한 전문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적용에 유의미한 기초자료가 되리라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리 4 Ⅱ. 이론적 배경 6 1. 이야기구성능력 6 2. 전래동요 11 3. 후속이야기짓기 14 Ⅲ. 연구방법 17 1. 연구대상 17 2. 연구도구 19 가. 이야기구성능력 도구 나. 검사방식 3. 연구절차 22 가. 예비검사 나. 교사교육 및 훈련 다. 사전검사 라. 실험처치 마. 사후검사 4. 자료분석 30 Ⅳ. 연구결과 31 1.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자발적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31 2.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유도적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33 3.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제목 짓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36 Ⅴ. 논의 및 결론 38 1. 논의 38 2. 결론 및 제언 41 ※ 참고문헌 43 ※ 부록 49 <부록 1> 이야기 구성능력 검사도구 49 <부록 2> 이야기 구성능력의 각 하위요인과 점수 59 <부록 3> 이야기 구성능력 각 단계와 채점방법 62 <부록 4> 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일일교육계획안 6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전래동요를 활용한 후속이야기짓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64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065-
dc.subject.keyword전래동요-
dc.subject.keyword후속이야기짓기-
dc.subject.keyword이야기 구성능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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