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탁중합법을 이용한 에틸렌/일산화탄소 공중합체의 모폴로지 조절

Abstract

기존에 개발되었던 에틸렌/일산화탄소 공중합체 일명 폴리케톤 제조기술들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CF3SO3-(OTf음이온), CH3C6H4SO3-(OTs음이온) 또는 CF3CO2-음이온을 가진 팔라듐 화합물은 1-옥탄올 및 벤질알콜과 같은 물과 섞이지 않는 비극성 유기 용매에서 일산화탄소/올레핀 공중합 반응에 활성을 보이지 않으나, 도데실벤젠설포네이트와 같이 하이드로포빅한 그룹을 가진 알킬 또는 아릴 설포네이트 음이온(RSO3-)을 가진 팔라듐 화합물은 1-옥탄올과 같은 물과 섞이지 않는 비극성 유기 용매에 녹아 일산화탄소/올레핀 공중합 반응에 활성을 보이는 것을 밝혀내고, 상기 화합물을 1-옥탄올과 같은 물과 섞이지 않는 비극성 유기 용매에 녹인 후 물에 분산시켜 일산화탄소/올레핀 현탁중합을 구현하는 경우 구형 또는 과립형으로 입자 모양이 조절되고 벌크덴서티가 높은 폴리머 입자를 제조할 수 있다.